전사적 품질관리(TQC, Total Quality Control)는 고객이 요구하는 품질의 상품을 기업이 합리적, 경제적으로 전원이 힘을 합쳐 만드는 것 또는 그 활동을 말하는데 7가지의 도구를 사용한다.
- 히스토그램 : 데이터가 어떤 분포를 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작성한다. 분포도 작성
- 파레토그램 : 불량 등의 발생건수를 분류항목별로 나누어 크기 순서대로 나열한다. 파레토 법칙(80:20)에서 나옴
- 특성요인도 : 결과에 원인이 어떻게 관계하고 있는가를 한눈에 알아 볼 수 있도록 작성한것으로 원인결과도 또는 어골상도라고도 함.
- 체크시트 : 계수치의 데이터가 분류항목의 어디에 집중되어 있는가를 알아보기 쉽게 나타냄 (집중도)
- 산점도 : 대응되는 두 개의 짝으로 된 데이터를 그래프 용지위에 점으로 나타냄 (상관도, 산포도)
- 층별 : 집단을 구성하고 있는 데이터를 특징에 따라 몇 개의 부분집단으로 나누는 것 (부분집단도)
- 관리도(Control Chart) : 불량 발생 건수 등의 추이를 파악하여 목표관리를 행하는데 필요한 월별 관리 한계선을 설정하여 관리하는 방법.
챗gpt의 추가적인 설명을 들어보자
품질관리의 근본 목적 4가지
- 시공능률의 향상
- 품질 및 신뢰성의 향상
- 설계의 합리화
- 작업의 표준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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