상세 컨텐츠

본문 제목

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, 손다이크의 시행착오설, 교육심리학, 건설안전기사실기, 산업안전기사 실기 핵심 10문항

건설안전기사

by 지구별 여행자 2023. 11. 28. 22:22

본문

728x90
반응형

 

 

201. 토의식 교육의 특징을 적으시오. : 교육의 주역은 참가자/ 참가자가 자주적, 적극적이 되기싶다/ 상호통행적, 상호개발적이다/ 중지를 모아 문제의 대책을 검토가능/ 참자가 개개인에게 동기부여가 쉽다/ 기능적, 태도적인 것의 교육이 쉽다./ 발언, 질문으로 참가자의 만족도가 높다

202. 교육심리학에서 기억의 과정에 대해 적으시오. : 명(사물의 인상을 마음에 간직하는 것)->지(간직, 인상이 보존되는 것, 현재와 미래에 지속)->생(보존된 인상을 다시 의식으로 떠오르는 것)->재(과거에 경험했던 것과 같은 비슷한 상태에 부딪혔을 때 떠오르는 것) (기파재인)

203. 망각을 방지하기 위한 절차는(파지를 유지하는 것)? : 적절한 지도 계획을 수립하여 연습함/ 연습은 학습한 직후에 하면 간격을 두고 자주 연습할 것/ 의미가 있도록 질서 있게 학습시킬 것

204.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 이론에 대해 적으시오. : 학습후 1시간 경과후 파지율 44.2%/ 1일 후에는 33.7%/ 6일 후에는 파지율이 14.6%정도 된다.

 

 

 

205. 손다이크의 시행착오설에 대한 학습법칙에 대해 적으시오. : 습 또는 반복의 법칙(모든 학습은 연습을 통해 진보향상되고 바람직한 행동변화를 가져옴)/ 과의 법칙(결과의 법칙, 어떤 일을 계획하고 실천해서 결과가 좋으면 더욱 그 일을 하려고 한다)/ 비성의 법칙(준비가 잘 되어 있으면 학습의 결과가 좋다) (연효준)

 

206. 조건반사설에 의한 학습이론의 원리 4가지를 적으시오. : 간의 원리/ 도의 원리/ 관성의 원리/ 속성의 원리 (시강일계)

207. super, D.E의 역할이론의 4항목을 적으시오. : 역할연기/ 역할기대/ 역할조성/ 역할갈등

208. 역할 갈등의 원인에 대해 적으시오. : 역할마찰/ 역할부적합/ 역할모호성

209. 안전보건교육의 3단계를 적으시오. : 지식교육/ 기능교육/ 태도교육

210. 작업지도 4단계 기법에 대해 적으시오. : 입(학습준비)/ 시(작업설명)/ 용(작업을 시켜봄)/ 확(가르친뒤 살펴봄) (도제적인)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728x90
반응형

관련글 더보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