상세 컨텐츠

본문 제목

산업안전지도사, 건설안전 지도사, 안전보건 교육의 개념, 산업안전기사 실기, 건설안전기사 실기 준비 핵심정리 20항목

건설안전기사

by 지구별 여행자 2023. 11. 28. 10:19

본문

728x90
반응형

 

 

 

 

 

181. 인간의 주의 특성은? ; 선택성, 방향성, 변동성

182. 부주의의 원인에 대해 적으시오. : 의식의 단절/ 의식의 우회/ 의식수준의 저하/ 의식의 혼란/ 의식의 과잉/

183. S-R 학습이론의 종류는? :파블로프의 조건반사 반응설/ 손다이크의 시행착오설/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설

184. 파블로프의 조건반사 반응설의 학습의 원리와 법칙은? : 일관성의 원리/ 강도의 원리/ 시간의 원리/ 게속성의 원리

185. 손다이크의 시행착오설에서 학습의 원리와 법칙은? : 효과의 법칙/ 연습의 법칙/ 준비성의 법칙

186.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설에서 학습의 원리 및 법칙은? : 강화의 원리/ 서거의 원리/ 조형의 원리/ 자발적 회복의 원리/ 변별의 원리

187. 학습의 지도원리에 대해 적으시오. : 자발성의 원리/ 개별화의 원리/ 사회화의 원리/ 통합의 원리/ 직관의 원리/ 목적의 원리

188. 동기의 기능의 종류에 대해 적으시오. : 시발적 기능( 동기가 행동을 촉발시키는 힘을 줌)/ 지향적 기능(일정한 목표를 향한 행동을 일으키게 함)/ 강화적 기능(학습자로 학습목표에 대한 결과가 주는 만족의 여부 및 행동의 적부성을 선택하도록 하는 기능)

189. 직장교육의 3가지 종류와 내용은? : 지식교육(지식전달)/ 기능교육(기능습득)/ 태도교육

190. 하버드 학파의 교수법은? : 준비시킨다 – 교시시킨다 – 연합한다 – 총괄한다 – 응용시킨다.

 

하버드 학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면 된다. 

https://tvte.tistory.com/95

 

 

 

 

191. 안전보건교육계획 수립 시 고려할 사항은? :정보 수집(자료수집)/ 현장의 의견 반영/ 교육 시행 체계와 관계 고려/ 법규정 교육과 그 이상의 교육

192. 교육지도의 8원칙에 대해 적으시오. : 피교육자 중심의 교육 실시/ 동기를 부여한다/ 반복한다/ 쉬운 것에서부터 어려운 것으로 한다/ 한 번에 한 가지씩을 한다/인상의 강화/ 오감을 활용한다/ 기능적인 이해를 돕는다

193. 지식 교육의 4단계는? : 도입(동기부여)-제시(교재 제시, 암기 정도 확인 질문)-학습 반응(자습, 상호학습)-성과학인(이해정도 확인)

194. 학습의 목적 3요소는? :목표/주제/학습 정도

195. 학습평가의 기본 기준 4가지는? : 타당도/신뢰도/객관도/실용도

196. 강의계획의 4단계는? : 학습 목적과 학습 성과 설정/ 학습자료 수집 및 체계화/ 가의 방법 설정/ 강의안 작성

197. OJT의 특징을 적으시오. : 개개인에게 적절한 지도 훈련 가능/ 직장의 설정에 막게 구체적, 실제적 훈련 가능/ 즉시 업무에 연결되는 훈련/ 업무의 계속성이 단절되지 않음/ 효과가 업무에 나타나고 훈련의 좋고 나쁨에 따라 개선이 쉬움/ 상호 신뢰, 이해도가 높아짐

198. OFF JT의 특징을 적으시오. : 다수의 근로자에게 조직적으로 훈련 가능/ 훈련에만 전념/ 전문가 강사 초빙 가능/ 특별 설비 기구 이용 가능/ 근로자들에게 동일한 지식 경험을 교육 가능

199. 안전교육의 목적을 적으시오. : 인간 정신의 안전화/ 행동의 안전화/ 환경의 안전화/ 설비와 물자의 안전화

200. 안전교육의 기본 방향 3가지는? : 사고 사례 중심의 안전교육/ 안전 작업(표준작업)을 위한 안전교육/ 안전의식 향상을 위한 안전교육

728x90
반응형

관련글 더보기